사회 공포증 원인 및 증상

취업이라는 단어는 인터넷 검색어에 항상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다.
여기서 같이 등장하는 단어로 "사회공포증"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인다. 오늘 우리가 알아 보고 싶은 단어는 사회 공포증이다 사회 공포증이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개인이나 다수의 앞에서 대화를 하거나 일처리를 할때 실수하거나 당황하는 등의 상황을 겪은 뒤 이와 같은 상황 때문에 사회활동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중의 하나이다. 타인에게 민망함이나 난처한 상황에 대해 굉장한 불안함 두려움을 느낀다. 대중앞에서 얘기할때나 이성이나 동성에게 만남을 신청할 때 심적으로 굉장한 불안감을 겸험하게된다.




조사 결과 사람은 전체 인구의 2~3%정도가 사회공포증을 앓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전문의를 찾을 정도의 증상이 심한 사람가운데 75%정도는 휴직이나 휴학을 생가하고 있고, 그중 30%정도는 휴직이나 휴학을 한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휴직이나 휴학을 한 사람은 대게 우울증을 앓거나 알코올 의존도가 큰 것으로 보여진다. 더 심한 경우에 환자중 10%정도는 자살을 시도하거나 계획한 경우가 있다.

그리고 5%정도는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처럼 마음의 병인 사회공포증이란 실로 무시무시한 질환이다.

대게 사회공포증을 앓는 사람들은 두려움으로 그 증상이 시작된다. 다른 사람의 눈을 쳐다보기가 민망하며 쳐다 보더라도 얼굴이 붉어지는등 쑥쓰럽다못해 두려워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이를 숨기고 감추다 보니 긴장이 더욱더 커지게 되어 공황발작을 경험하기도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사람들이 쳐다볼까 두렵고 시선을 어디를 봐야할지 안절부절 못한다. 유일하게 잠을 자려고 누웠을때만 편안하다고 느끼게 된다.




사회 공포증 진단하는 기준에 대해서 미국 정신의학회는 이렇게 말한다.
주위 사람들중에 친하지 않은 사람이 있거나 어느 사람으로부터 심사를 받아야 하는 일이 있거나 할때 두려움을 느끼고 민망해하는 상황이 생길까 걱정하는것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다.이런 상황에서 심하면 공황 발작을 보이기도 하고 두려움과 공포가 심하다는 것을 느끼지만 제어하지못한다. 이러한 고통을 참아내는게 대부분이고 기본적인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된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질환과는 관계없이 사회공포증으로 가까운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블로그 이미지

마니머니

,